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0915
한자 屯垈-
영어공식명칭 Dundaegol|Dundaegol Valley
이칭/별칭 둔대곡(屯垈谷)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부천시 역곡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병철박경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둔대골 - 경기도 부천시 역곡동
해당 지역 소재지 둔대골 - 경기도 부천시 역곡동
성격 골짜기

[정의]

경기도 부천시 역곡동에 있는 골짜기.

[명칭 유래]

‘둔’의 어원은 둠으로 둥근, 둘러싸인, 뭉침, 덩이의 의미로 쓰였다. 대가 여기서는 터를 가리키는 것으로 둔대는 둥근 터, 둥그런 산을 의미한다.

둔대산(屯垈山)은 산의 지형이 마치 봉긋한 무덤처럼 생겼다. 둔덕산(屯德山)·춘덕산(春德山)·부춘산(富春山)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으나 부춘산을 제외하고는 의미는 같은 것이다. 둔대골둔대산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둔대산의 동쪽인 벌응절리 쪽 골짜기를 이른다.

[자연환경]

둔대골 골짜기를 올라가면서 인공적으로 심은 오동나무가 이채롭고, 예전에는 이 골짜기까지 물이 풍부해 여름이면 멱을 감고 고기를 잡았다고 한다. 둔대골에 있는 산수약수터는 수질이 좋기로 이름이 났는데, 약수터에서 매년 춘덕산수제를 지내고 있다. 이 약수물이 바로 아래 서북쪽에 있는 새재골 물과 합류해서 방아다리들[용교평(舂橋坪)]을 적시고 용못내[용지천(龍池川)]에서 할미산에서 내려온 물과 합쳐져 안양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현황]

둔대골 골짜기를 포함해서 아래 벌응절리는 그동안 그린벨트로 묶여 개발이 제한되어 기존 주택을 이용하여 순두부집, 오리요리점 등이 들어서 있었다. 지금은 개발이 계획되어 준비 중에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1.02 둔대골 <참고문헌> <문헌><서명 검색어='부천시사'>『부천시사』</서명>(<출판사항>부천시사편찬위원회, 2002</출판사항>)</문헌> <문헌>한도훈, 부천의 땅이름 이야기(부천문화원, 2001)</문헌>
2010.12.20 둔대골 1) <소표제>[현황]</소표제> <문단><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 골짜기를 올라가면서 인공적으로 심은 오동나무가 이채롭고, 예전에는 이 골짜기까지 물이 풍부해 여름이면 멱을 감고 고기를 잡았다고 한다. <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에 있는 <지명 검색='0' 검색어=''>산수약수터</지명>는 수질이 좋기로 이름난 약수터인데, 약수터에서는 매년 춘덕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이 약수물이 <지명 검색='1' 검색어='감배들'>감배들</지명>을 적시고 <지명 검색='1' 검색어='용문내'>용문내</지명>에서 <지명 검색='1' 검색어='할미산'>할미산</지명>에서 내려온 물과 합쳐져 <지명 검색='0' 검색어=''>안양천</지명>으로 흘러 들어간다. <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 골짜기 아래 <지명 검색='1' 검색어='벌응절리'>벌응절리</지명>는 그린벨트로 묶여 개발이 제한되어 있고, 이곳 몇 집은 순두부를 만들어 파는 순두부집이 있다.</문단> --> <문단><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 골짜기를 올라가면서 인공적으로 심은 오동나무가 이채롭고, 예전에는 이 골짜기까지 물이 풍부해 여름이면 멱을 감고 고기를 잡았다고 한다. <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에 있는 <지명 검색='0' 검색어=''>산수약수터</지명>는 수질이 좋기로 이름난 약수터인데, 약수터에서는 매년 춘덕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이 약수물이 바로 아래 서북쪽에 있는 <지명 검색='1' 검색어='새재골'>새재골</지명> 물과 합류해서 <지명 검색='1' 검색어='감배들'>감배들</지명>을 적시고 <지명 검색='1' 검색어='용문내'>용문내</지명>에서 <지명 검색='1' 검색어='할미산'>할미산</지명>에서 내려온 물과 합쳐져 <지명 검색='0' 검색어=''>안양천</지명>으로 흘러 들어간다. <지명 검색='1' 검색어='둔대골'>둔대골</지명> 골짜기를 포함해서 아래 <지명 검색='1' 검색어='벌응절리'>벌응절리</지명>는 그린벨트로 묶여 개발이 제한되어 있고, 이곳 몇 집은 순두부를 만들어 파는 순두부집이 있다.</문단>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