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1249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한재로 36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윤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11년연표보기 -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 설립
현 소재지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 -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평양리 750
성격 기관 단체
전화 054-373-7688
홈페이지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http://www.hjminari.com)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평양리에 있는 한재 미나리 산업 지원 기관.

[개설]

향토 산업 육성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소득 자원을 활용, 융복합 산업화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 3년간 30억 원 규모로 지원을 받게 되며, 통합 브랜드 및 공동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설립 목적]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는 전국 생산량의 10%를 차지하는 미나리 최대 주산지인 한재의 미나리 생산자들과 지역 대구 한의 대학교, 안동 대학교, 영동 대학교 등 지역 대학과 대구 바이오 산업 지원 센터 등 연구 기관들이 모여 네트워크를 형성, 농업을 안정시키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며,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2010년 1월에 청도 한재 미나리 산업화 클러스터 사업이 농림 수산 식품부가 주관하는 2011년 향토 산업 육성 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단이 설립되었다. 사업은 2011년부터 매년 10억 원 씩 3년간 30억 원이 투자된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의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 사업 추진단 운영이다. 향토 자원인 청도·한재 미나리를 이용 산, 학, 연, 관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협력 체제를 유지하면서 의사 결정과 사업을 총괄 관리하고 지역 농업 혁신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업단 산하에 분야별 전문가를 자문 위원으로 영입하여 제품화 전반의 기술 지원과 경영 및 마케팅 등의 제반 사항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지원 DB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사무국은 청도·한재 미나리 고부가 클러스터 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여 타 산업 청도 유치의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부가가치 높은 선진 기술 조기 도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미나리의 생산, 가공 및 유통과 연계 체험 관광 사업의 수행을 위한 시행착오의 최소화와 상품성을 높여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역량 강화 사업이다. 클러스터 사업단, 사업 추진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외 최고 권위자 초청 및 현장 방문, 시기별 모니터링, 프랑스, 일본, 미국 등 우수한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 전문 생산 지역 방문 및 초청을 함으로써 세계 최고 기술 도입으로 향토 산업 조기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청도·한재 미나리 및 청도 자생 식물의 효능 탐색, 품질 관리법 개발 및 제품화 기술 연구, 미나리 포장 및 규격화 개발, 미나리 향기 개선 제품 및 발효 음료 개발, 천연 비누 및 세제 등의 제품 개발 및 체험장 상품 제조 프로토콜 개발, 숙취해소 음료, 간 기능 개선 항비만 제품, 변비 개선 제품 등 다양한 건강 증진 식품 개발, 청도·한재 미나리를 이용한 다양한 향토 식품 및 조리법 개발 등 신상품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그 외에도 청도·한재 미나리 이미지가 살아 있는 브랜드 및 포장 디자인 개발, 마케팅, 홍보, 가공 기계 설비 구축, 한재 미나리 체험장 조성, 가공 공장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현황]

2013년 현재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는 7명으로 구성된 운영 위원회와 9명으로 구성된 자문 위원회가 있으며, 역량 강화, 연구 개발, 생산, 가공, 유통 마케팅을 전담하는 실무 추진단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무국 직원은 2명이 근무하고 있다.

 한재 미나리 재배 단지가 농작물 생산 및 1차 단순 가공으로 경쟁력이 약해서 고부가 가공 산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다양한 향토 자원을 이용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1, 2, 3차 산업 전반의 밀접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보고 적극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사업단에서는 미나리청과 미나리 샴푸를 출시해 판매 중이다. 2012년 8월에는 농림수산 식품부가 주최하는 2012년 농어촌 산업 박람회에서 미나리청이 우수 농업 특산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의의와 평가]

한재 미나리 클러스터는 전국 미나리 생산량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한재 미나리의 고품질,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재배 농가의 소득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가공 산업을 체험 산업과 연계시킴으로써 1, 2, 3차 산업의 동반 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