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펄벅 축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2258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부천시 심곡본동 731[성주로270번길 16-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도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6년 9월 30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9월
행사장소 부천남초등학교 지도보기
주관처 펄벅축제추진위원회

[정의]

경기도 부천시 심곡본동 남초등학교 교정에서 펄벅 여사의 봉사정신을 기리는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2006년 9월 30일 펄벅기념관 개관일에 맞춰 심곡본동에서 고아들을 돌보았던 펄벅 여사의 봉사정신을 기리기 위해 펄벅축제위원회가 제1회 펄벅축제를 개최하였다.

[행사내용]

2006년 행사는 1부 펄벅기념관 개관식을 10시부터 실시하고 12시부터는 유명 혼혈인 가수인 윤수일, 박일준, 함중아, 홍세민 등의 공연이 펼쳐졌으며 ‘전국혼혈인 및 주민화합축제가 6,00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축제를 즐겼다.

2007년 10월 13일, 14일 양일간에 걸쳐 제 2회 펄벅축제가 심곡본동 펄벅기념관 일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심곡본동에 펄벅문화의 거리 조성을 기념하고, 한층 더 내실화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펄벅 여사의 문학과 사회봉사 정신을 알리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였다.

2008년 9월 27, 28일 양일간에 걸친 제3회 펄벅축제는 펄벅 여사의 숭고한 박애정신과 세계적인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부천남초등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펄벅축제는 ‘또 다른 빛깔끼리 위풍당당(威風堂堂) - 다양한 色의 융합’이라는 부제로 진행되어 다문화인의 축제, 펄벅문학 축제, 주민참여 화합축제의 장으로써 펄벅 여사의 문학과 사회봉사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2010년 9월 11일 부천 남초등학교에서 제4회 펄벅축제가 개최되었다. 오후 1시부터 축제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축제 붐 조성을 위해 풍물놀이패가 거리 순회 공연을 시작했다. 축하무대 제1부 주민노래자랑으로 막을 올렸다. 축하공연으로 깔깔깔 노래봉사단이 맛깔스러운 공연을 펼쳤다. 제2부 축하무대로 에어로빅, 음악줄넘기, 다문화아동 태권도 시범, 다문화아동 민요 공연, 어린이 합창단 공연, 청소년비보이 공연, 경기민요 순으로 진행되었다. 전시프로그램으로는 부천문화원의 퀼트공예, 비즈공예, 한지공예, 천연비누, 떡케익 만들기가 열렸고, 펄벅기념관 체험프로그램으로 세계 여러나라 “탈” 만들기가 열렸다.

[현황]

펄벅축제는 펄벅 여사의 한국전쟁으로 인해 태어난 혼혈고아들을 온갖 정성으로 길러낸 봉사정신을 담아 심곡본동 펄벅축제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주민축제로 승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심곡본동 주민센터(http://www.bucheon.go.kr/)
  • 한국펄벅재단(http://www.pearlsbuck.or.kr/)
  • 펄벅기념관(http://www.pearlsbuckhall.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