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구일 차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211
한자 九日茶禮
영어의미역 Memorial Service Every September 9th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평생 의례와 세시 풍속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효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의례
의례시기/일시 9월 9일[음력]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9월 9일에 조상에게 햇곡을 마련하여 올리는 천신(薦新) 의례.

[개설]

구일 차례는 이름 있는 날인 명절(名節)로 전통적인 예서(禮書)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은 속절(俗節)이다. 추석을 맞이하여 햇곡이 나면 조상께 첫 밥을 지어 올리는 의미에서 천신(薦新)을 한다. 새로 농사지은 과일이나 곡식을 올리는 것이 천신이므로 음력 8월 15일 추석에 햅쌀이 나지 않으면 묵은 쌀로 조상께 차례를 올리고, 음력 9월 9일에 햅쌀로 천신을 한다. 속절보다는 첫 것을 올리는 관행이 강조되면서 마련된 의례이다.

[절차]

음력 8월 15일 추석 즈음이면 햇벼가 생산된다. 햇벼를 추수하여 천신을 해야 하나 여의치 않아 햇벼가 생산되지 않았다면 추석 차례를 미루어 음력 9월 9일에 구일 차례에 햇벼를 올린다.

일반 가정에서는 추석이 되면 햇곡이 나지 않아도 차례를 지내지만, 예법을 고수하는 가정에서는 햇곡으로 천신을 해야 한다고 하여 차례를 미룬다. 음력 9월 9일은 길한 수(數)인 구(九)가 중복되는 좋은 날로 여긴다. 음력 9월 9일이 되면 늦어도 햇벼가 생산되므로 천신의 의미에서 차례를 지낸다. 햇곡이 생산되었으니 첫밥을 지어 올리는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