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관내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0168
한자 關內道
영어음역 Gwannae-do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법령과 제도,지명/고지명
지역 경기도 부천시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김상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연도/일시 995년연표보기
폐지연도/일시 1106년연표보기

[정의]

고려 전기 경기도 부천 지역이 포함된 지방 행정기구.

[개설]

관내도는 개경(開京)을 중심으로 한 적기현(赤畿縣)을 둘러싸고, 위로는 황해도 황주, 아래로는 경기도 수원을 포함하였다.

[제정경위 및 목적]

『고려사절요』에 따르면, 995년(성종 14) 당나라의 제도를 채용하여 관내도를 비롯하여 중원도(中原道)·하남도(河南道)·강남도(江南道)·영남도(嶺南道)·영동도(嶺東道)·산남도(山南道)·해양도(海陽道)·삭방도(朔方道)·패서도(浿西道) 등 10도를 설치했다. 이때 10도는 전체 128주(州)·449현(縣)·7진(鎭)을 각각 나누어 관할함으로써 상급의 지방통치기구가 되었다.

[변천]

관내도는 지금의 경기도 남부와 강원도 일부, 충청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995년 10도를 설치할 때 양주(楊州)·광주(廣州)를 관내도, 충주·청주를 충원도(忠原道), 공주·운주(運州)를 하남도(河南道)로 두었는데, 뒤에 10도를 폐지하고 5도를 설치하면서 1106년(예종 1) 양광충청주도(楊廣忠淸州道)로 통합하였다.

[의의와 평가]

경기도 부천 지역이 속하였던 관내도는 고려시대 지방제도인 10도제 가운데 하나이다. 당나라와 여건이 달랐기 때문에 변형된 형태로 시행할 수밖에 없었으나, 형식적인 10도제가 해체되는 시점에 5도제가 정착하여 그 기원이 되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