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수주시동인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1890
한자 樹州詩同人
영어의미역 Suju Poetry Coterie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248번길 86[중동 1144-4]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현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학단체
설립연도/일시 1989년연표보기

[정의]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 있는 복사골문학회 소속 시 단체.

[개설]

수주시동인은 1989년 한국 문단에 등단한 중견 시인들이 만든 문학동호회이다. 수주라는 이름은 부천시 출신의 문학가 수주 변영로의 호에서 따왔는데, 수주는 고려시대 부천 지역의 옛 이름이기도 하다.

[변천]

2000년 초 복사골문학회 산하 문학단체로 합류하였다. 2007년 부천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복사골문학회 산하 8개 시 동인[굴포시동인, 지용시동인, 수주시동인, 소새시동인, 소향시동인, 도원시동인, 우유모탁시조동인, 산우물시동인]의 연합 단체인 부천시인협회[회장 안금자]에 가입하였다.

[활동사항]

1994년 수주시동인소향시동인과 함께 무크지 『연필 깎는 열아홉』을 펴냈다. 여기에 참가한 동인은 구자룡, 박숙자, 김원준, 송영심, 조정숙, 박수호, 이천명, 정창배, 김승동, 박용우, 안금자, 양운신, 김인수, 이정균, 강예숙, 김정숙, 염순자, 최종만, 이효정, 신옥란 등 19명이다.

1996년 발행된 『부천문단』 제9집에 정창배, 강연호, 가영심, 권영준, 김성자, 김용화, 김인수, 김정숙, 유제희, 박수호, 안금자, 안성원, 안영삼, 이정균, 이천명, 장재룡, 진현주, 최종천 등의 회원이 작품을 기고하였다. 2007년 부천시인협회 이름으로 『부천시인』 제1호를 발간하였다.

수주시동인 중 최희영은 계간 『창조문학』신인상을 수상하였고, 시집 『장미와 할아버지』를 펴냈다. 우명주는 계간 『자유문학』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시집 『님의 길』을 펴냈다. 이창원은 계간 『우리문학』시 추천으로 등단하였고, 시집 『음부를 그리며』와 『천부경』을 펴냈다. 안금자는 1999년 계간 『시대문학』으로 등단하였으며, 제11회 복사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또 시집 『아버님의 잣나무』, 『꿈꾸는 휴화산』, 『우회전하고 싶다』 등을 출간하였다. 박수호는 제6회 수주문학상과 제17회 복사골문학상을 수상하였고 시집 『우리가 사는 도시의 외로움에 관한 보고』, 『솔안말 찾아가는 길』 등을 펴냈다. 이 밖에도 여러 동인들이 등단과 함께 시집을 출간하였다.

[현황]

2008년 현재 수주시동인의 대표는 정창배가 맡고 있으며 강연호, 가영심, 권영준, 김성자, 김용화, 김인수, 김정숙, 유제희, 박수호, 안금자, 안성원, 안영삼, 이정균, 이천명, 장재룡, 진현주, 최종천 등의 동인이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